MY MENU

치료 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치료프로그램
미술치료 · 아직 어려서 말로 감정이나 경험을 표현하기에 어려운 아동뿐 아니라 감정을 억압하는 것이 습관이 되어서 자신의 감정을 말로 잘 표현하지 못하는 청소년에게도 적합한 치료 프로그램입니다.

·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심리적인 안정을 얻고 자신들의 경험과 그에 동반된 감정을 자세히 표현하도록 도와줍니다.
학습치료 · 학업 수행에 어려움을 갖는 아이에게 학습에 영향을 주는 여러 가지 요소를 평가하여 기억력, 주의집 중력 등과 함께 대인관계, 스트레스, 시험불안 등 심리적인 문제까지 다루어 아이의 잠재적인 능력을 학습 상황에서 충분히 발휘하도록 돕는 치료방법입니다.

· 지능에는 문제가 없지만 정서적, 환경적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보이거나 지적 호기심, 학습에 대한 동 기가 떨어져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아이들에게 학습치료는 학습 능력의 향상 뿐 아니라 성격, 정 서, 가치관의 형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사회성향상 프로그램 좋은 대인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은 삶의 자원입니다. 또래와의 관계형성을 잘못하는 자녀를 볼 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곤 하는데 어렸을 때부터 대인관계를 통해 자기주장, 갈등상황 해결능력, 감정조절, 타인의 마음을 읽는 능력 등을 배울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모교육 · 자녀의 발달단계, 성격특성, 문제행동의 종류 등을 고려하여 효율적으로 양육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 발달단계에 따라 자녀가 보일 수 있는 행동, 문제행동 수정, 양육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부모의 가치관, 기대수준, 성격, 심리적 어려움 등을 탐색하고 수정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 인간의 경험을 이루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생각, 행동, 신체감각, 감정의 네가지 요소 중에 생각과 행동을 변화시켜서 부정적인 감정이나 신체감각을 편안한 쪽으로 변화시키는 치료법을 인지행동치료라고 합니다.
정신 분석적 치료 정신분석적 정신치료에서는 환자와 친근하고 신뢰를 가지는 치료적 동맹을 바탕으로 대화를 통해서 환자의 마음을 이해하고, 이러한 이해를 환자에게 되돌려 줌으로서 환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내면에 숨겨진 갈등을 찾아내어 자신을 좀 더 잘 이해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작업으로 성격의 재구조화를 목표로 하는 정신분석과는 달리 증상을 없애고 특정한 어려움과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명상 치료 마음 챙김 명상은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남방 불교권에서 2000년 넘게 수행되던 명상법입니다. 1980년 미국 메사추세츠 의과대학의 존 카밧진 교수가 스트레스 클리닉을 만들면서 마음 챙김 명상을 기반으로 한 스트레스 완화 프로그램(MBSR)이 개발되었고 현재에는 스트레스 관리를 넘어서 인지행동 치료에도 적극 응용하게 되었습니다. 명상치료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마음 챙김의 태도를 항상 가지고 명상을 하는 것입니다. MBSR을 개발한 존 카밧진이 소개하는 마음 챙김의 태도에는 7가지가 있습니다.
수용 전념 치료 수용전념치료는 자신에 대한 한계를 용납하고 현실과 동떨어진 과거의 생각에 붙들린 과거감정을 분리시켜 현재, 지금 이 상황에 합당한 생각, 감정을 찾아주고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어 나가면서 가치 있게 살도록 도와주는 심리상담기법입니다.
약물 치료 심리적인 어려움이 경한 경우는 심리 상담이나 다른 비약물적 치료로 충분히 회복될 수 있지만 일정한 시기를 경과하여 만성화 되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위와 같은 오해로 약물 치료를 제때에 하지 않는 경우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고 회복을 어렵게 만듭니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 하에 적절한 약물치료를 하면 중독성 없이 안전하게 약을 쓸 수 있고 더 빨리 회복될 수 있습니다.
집단 상담 집단상담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의 역동적 관계 속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중요시 여깁니다. 서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가운데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능력이 생기고 모방학습, 감정해소, 자신에 대한 통찰력의 증가, 사회기술의 향상 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